정부, 자율주행 4단계 상용화에 1조 1000억원 투자한다
2021-01-22 16:07

21일(목) 기획재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3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진행했다이날 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자율주행 4단계 상용화에 1조 이상 투입 계획을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는 미래차 자율주행 4단계(Lv.4) 상용화 지원을 위해 라이다 등 센서통신기술 등 핵심기술 개발에 1 10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올해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의 3단계 자율주행 기술 적용 승용차를 출시하며 4단계 자율주행 개발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현재 우리나라는 2027년 세계 최초 Lv.4 자율차 사용화를 목표로 전략을 수립한 상태다.
 
현장에서는 라이다 등 핵심부품 개발이 시급하며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고도화를 요구했다또한 교통상황 변화 등 다양한 데이터에 접근을 요청하고 체감서비스 창출의 시급성을 제기했다이에 정부는 자율주행 4단계 상용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논의했다.
 
먼저 라이다센서통신기술 등 자율주행 4단계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또한 자율주행 3단계의 중요기능 담당 9대 핵심 부품의 국산화 및 후속사업화도 추진한다여기에 자율주행차의 성능 시험을 위한 가혹환경 재현 시설 및 지역테스트베드를 금년내 구축 완료하고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인 C-ITS를 경부고속도로와 수도권 국도를 중심으로 올해 1200km 구축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3km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현장에서 요구하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데이터 보완을 지속하고 AI 학슴용 데이터와 원천데이터를 AI 허브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또한 자율주행차 시범지구 6개소(세종서울대구 등)에서 순환셔틀로봇택시공항픽업 등 실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이와 연계하여 교통약자 이동지원자율주행 공유차 등 7대 자율주행 공공서비스를 개발해 올해 실증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글 조현규 수습기자


※게시글 작성시 주의사항※ 욕설 및 비방글은 등록하실 수 없으며, 개인정보(실명, 연락처 등) 포함된 게시물은 삭제됩니다.
http://www.motormag.co.kr/2795
1
  •   AX_name | AX_date_ds  comment_modify
    replyi
    AX_parent_name AX_message_ds
  • X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