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4시리즈

  • 기사입력 2017.09.12 14:38
  • 최종수정 2020.09.01 21:12
  • 기자명 모터매거진

BMW 4시리즈

MAKE UP 4 U

작은 변화가 분위기를 확 바꿔 놓았다. 달라진 눈매로 사람들의 시선이 달라졌다.

글 | 안진욱   사진 | BMW

확실히 쿠페가 예쁘다. 여기에 대부분 자동차 마니아는 동의할 것이다. 문짝이 두 개라면 가슴이 설레고 루프 라인이 우아하게 떨어지니까. 최근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너 나할 것 없이 다양한 쿠페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세단을 재료로 쉽게 미적지수를 끌어올려 상품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BMW D세그먼트 쿠페는 4시리즈(쿠페, 컨버터블, 그란쿠페)다. 2013년 세상에 나온 4시리즈는 40만대 이상 판매고를 기록하며 성공적인 데뷔전을 치렀다. BMW의 짝수 시리즈인 2시리즈는 작고 6시리즈는 부담스럽기에 4시리즈가 가장 인기가 있다.

지난 7월 마이너체인지(LCI)를 거친 4시리즈가 한국에 도착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화장을 고친 4시리즈를 만나러 부산으로 향했다. 지난 주 데이트한 여자 친구가 분명한데 오늘은 뭔가 다르다. 분위기다. 눈 화장을 고친 것만으로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앞트임 LED 헤드램프는 주간주행등의 라인이 기존의 각진 코로나링에서 윗동을 잘라버리고 키드니 그릴 쪽으로 흘러나가는 모양으로 바뀌었다. 덕분에 더욱 강렬한 눈빛을 갖게 되었다. 테일램프는 담배에 불 붙인 모양의 면발광 LED를 넣었다. 그밖에 이전 모델보다 다듬어진 에이프런이 겉모습에서 또 다른 바뀐 점이다.

실내의 변화는 기존 4시리즈 오너가 아니라면 눈치 채기 어렵다. 송풍구와 공조기 테두리 등에 크롬으로 포인트를 준 것 정도. 이번 4시리즈에 기본으로 장착되는 스포츠 스티어링 휠은 고급가죽으로 덮어 그립감이 좋다.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가 최신형으로 바뀐 것은 반갑다.

기본 페이지에 6개의 대형 아이콘이 있는데 운전자가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무선 충전 패드까지 마련했다. 상위 트림인 430i 쿠페 및 그란쿠페에는 서라운드뷰 시스템이 기본 탑재된다. 발차기로 트렁크를 열 수 있는 기능도 빠트리지 않았다.

3시리즈를 베이스로 제작되는 4시리즈이지만 무게 중심은 3시리즈보다 낮다. 쿠페는 40mm, 그란쿠페는 30mm, 그리고 컨버터블은 20mm 낮다. 이는 단순히 4시리즈가 3시리즈보다 멋에만 신경 쓴 녀석이 아닌 주행감각에서도 더 스포티할 수 있다는 근거다.

저 정도 수치면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지만 실제로 4시리즈의 시트포지션까지도 3시리즈보다 훨씬 낮으니 더욱 화끈하게 달릴 수 있다. 서스펜션은 더욱 단단해져 날카로우면서 정확한 핸들링을 선사한다. 댐핑압력과 스프링레이트를 높이고 스티어링 기어비를 최적화시켜 좌우 롤링을 억제하면서 코너에서 재밌게 놀 수 있는 세팅을 마쳤다.

엔진은 가솔린 2종류, 디젤 2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먼저 420i(쿠페, 그란쿠페)의 2.0ℓ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7.6kg·m, 420d(쿠페, 그란쿠페)에 장착된 2.0ℓ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힘을 발휘한다.

430i 쿠페와 컨버터블에 탑재된 2.0ℓ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52마력, 최대토크 35.7kg·m, 435d 그란 쿠페에 탑재된 직렬 6기통 3.0ℓ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313마력, 최대토크 64.3kg·m의 힘을 뿜어낸다. 이 파워유닛들은 모두 ZF 8단 자동변속기와 매칭된다.

상세 라인업은 420i 쿠페 M 스포츠 패키지, 420d 쿠페 M 스포츠 패키지, 420d x드라이브 쿠페 M 스포츠 패키지, 430i 쿠페 M 스포츠 패키지, 430i 컨버터블 M 스포츠 패키지, 420i 그란 쿠페 럭셔리, 420d 그란 쿠페 럭셔리, 420d 그란 쿠페 xDrive 스포츠, 435d x드라이브 M 스포츠 패키지로 이루어진다.

가격은 엔진 및 옵션에 따라 쿠페가 5800만~6690만원, 컨버터블 7730만원, 그리고 그란 쿠페 5800만~8450만원이다.

 

STRONGER M4

남자들의 로망 BMW M4가 더 강력해졌다. M4 쿠페와 M4 컨버터블 컴페티션은 19마력이 올라간 450마력을 지녔다.

컴페티션 패키지로 20인치 휠, M 어댑티브 서스펜션, M 경량 시트, M 전용 시트벨트, 그리고 M 스포츠 배기시스템이 달린다.

배기사운드는 이전보다 음량도 커졌지만 음색이 더욱 날카로워졌다. 거기에 백프레셔까지 연출되어 존재감이 상승했다. BMW M은 코어모델, 컴페티션, CS, 그리고 GTS까지 총 4가지의 트림으로 짜여있고. 컴페티션 모델은 기존 M 모델보다 한 단계 상위버전이다. 가격은 쿠페가 1억1780만원, 컨버터블이 1억253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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