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생각하는 미래의 오프로드, AI:트레일 콰트로
2019-09-11 10:42



아우디가 미래 오프로드를 보여주는 전기차 ‘아우디 AI:트레일 콰트로’ 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며 브랜드의 미래 비전을 나타내는4개의 모델 라인업을 완성한다. 지속 가능한 이동성을 실현하는 컨셉카인 ‘아우디 AI:트레일 콰트로’는 ‘아우디 아이콘 (Audi Aicon)’, ‘아우디 AI:미 (Audi AI:ME)’, ‘아우디 AI:레이스 (Audi AI:RACE)’ 와 함께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아우디 부스에 전시된다.

‘아우디 AI:트레일 콰트로’는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다. 바닥까지 유리로 둘러싸인 좌석은 이전에 볼 수 없던 시야를 제공하며, 넉넉한 배터리 용량은 충분한 주행거리를 보장한다. 이 차에는 대형 스크린이 없고 단지 유리로 둘러싸인 넓은 차체를 통하여 주변 경관에 대한 선명한 풍경을 제공한다. 4개의 전기모터와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 시스템, 그리고 아우디 고유의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가 탑재됐다.



길이 4.15m, 폭 2.15m, 높이 1.67m의 건장한 차체와 22인치 휠 그리고 850mm의 타이어는 정지해 있는 상태에서도 뛰어난 오프로드 역량을 보여준다. 최저지상고가 34cm나 되어, 50cm 깊이의 물길을 가뿐하게 건널 수 있다. 거친 바위길에서도 차체 바닥에 있는 배터리가 바닥에 닿지 않는다. 다각형 모양으로 둘러싸인 넓은 유리 공간을 갖고 있으며 최대 4명이 탑승할 수 있다. 전기 구동 시스템이 바닥의 배터리와 구동축 주변에 배치된다.

차체는 강철, 알루미늄, 카본 파이버가 혼합된 소재로 제작해 경량화를 실현하며,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도 총 무게가 1,750kg 밖에 되지 않는다. 측면 윈도우의 라인을 통해 탑승객의 어깨와 팔꿈치에 여유 공간을 만들고 있으며, 특유의 구조로 인해 승객이 자연 경관과 주변 환경을 그대로 감상할 수 있다. 싱글프레임도 유리로 제작해 시야를 확보하며, 경치 감상을 방해받는 곳이 거의 없다.



코일 스프링 및 어댑티브 댐퍼가 장착된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과 오프로드 주행에 특화되어 있는 특별한 타이어 디자인이 주행 성능을 보장한다. 광학 센서와 전자 안정화 컨트롤(ESC)이 도로 표면의 상태를 감지하여 적절하게 타이어의 공기압을 조절해준다. 모래밭을 주행하는 경우, 압력을 줄여 접지면을 늘리면 트랙션에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아스팔트 주행 시 압력을 높이면 주행 안정성이 향상된다.

시야는 LED 조명을 사용하여 확보하는데, 그 방식이 다른 자동차들과는 다르다. 먼저 차량에 탑재된 조명이 차량 외부와 실내를 밝히며, 좀 더 먼 거리는 헤드램프가 아니라 드론을 날려 감지한다. 로터가 없는 삼각형 드론 5대가 내장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2대가 비행하고 필요에 따라 5대가 모두 비행해 주행해야 하는 길을 비춘다. 차량이 정지했을 경우에도 텐트 주변을 비행하면서 밝힐 수 있어 편안함을 보장한다.



내장된 자율주행 AI는 레벨 4수준으로 고속도로 또는 도심에서는 스티어링에서 손을 놓고 여유를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실내에는 스티어링 휠과 페달이 있는데, 오프로드에서는 자율주행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도 센서와 운전 보조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에게 안전 운전을 권고할 수 있으며, 가파른 경사를 미리 감지해 차량을 미리 제어하거나 이 길을 피해서 가도록 조언한다. 오프로드에서 운전자의 부담을 크게 줄이는 것이다.

전기차이지만 성능을 강조하지는 않는다. 오프로드 주행이 주가 되기 때문에 주행거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1회 충전으로 도시나 완만한 오프로드 지형에서 400~500km를 달릴 수 있다. 지속적으로 바퀴가 미끄러지는 거친 도로에서는 에너지가 많이 소비되지만, 그래도 250km는 확보한다. 일반 도로에서의 최고속도는 130km/h에 불과하지만, 콰트로를 통한 오프로드 주행 능력과 토크에 집중하고 있다. 미래의 오프로드 역시 배출가스가 없으며 안전한 주행으로 변해가고 있다.

글 유일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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